상단메뉴

검색

하위 메뉴로 탭이동

정보마당 > 보도자료
보도자료: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의 보도자료를 보실 수 있습니다.
혼동하기 쉬운 한약재, 이렇게 구별하세요!
정보마당-보도자료 게시글 상세보기
등록일 2017-05-12 담당부서 생약연구과 등록자 안종훈
첨부
내용

- 품질 부적합 한약재 구별방법 담은 포스터 배포 -

 

 

□ 식품의약품안전처(처장 손문기)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은 한약재시험검사기관 등이 한약재 품질관리를 위한 ‘관능검사’에서 자주 혼동할 수 있는 한약재 구별방법을 포스터로 제작하여 한약재 시험검사 기관, 한약재 제조‧수입업체 등에 배포한다고 밝혔다.

 

※ 관능검사 : 기원, 성상(형태, 색깔, 맛, 냄새), 이물, 건조상태 및 포장상태 등을 종합하여 적부를 판단하는 검사

 

○ 이번 포스터는 한약재 ‘관능검사’ 시 적합‧부적합 사진, 부적합 사유 및 감별방법 등을 안내하여 한약재 시험검사기관 등이 품질관리 업무를 수행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하였다.

 

○ 주요 내용은 ▲약용부위 이외의 부위가 혼입된 사례(황백 등 8종) ▲이물 혼입, 곰팡이 오염 사례(구기자 등 4종) ▲채취시기가 적절하지 않은 사례(상심자 등 3종) ▲사용할 수 없는 기원식물이 혼입된 사례(백출 등 2종) 등이다.

 

□ 안전평가원은 이번 포스터를 통해 한약재 시험검사의 정확성을 높여 안전한 한약재 유통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, 앞으로도 한약재품질 확보를 위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.

 

○ 포스터는 식약처 홈페이지(www.mfds.go.kr) → 법령·정보 → 홍보물자료 → 일반홍보물에서 확인할 수 있다.

 

정보마당-보도자료 게시판의 이전/다음글 입니다.
다음 새로운 식품원료 인정 활성화를 위한 민원 설명회 개최
이전 식약처, ‘첨단바이오의약품 허가교육 워크숍’ 개최
목록