상단메뉴

검색

하위 메뉴로 탭이동

정보마당 > 보도자료
보도자료: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의 보도자료를 보실 수 있습니다.
식약처, 황사 · 미세먼지 대비 '보건용 마스크' 정보 제공
정보마당-보도자료 게시글 상세보기
등록일 2017-03-15 담당부서 화장품심사과, 화장품연구팀 등록자 김대근
첨부
내용 식약처, 황사 · 미세먼지 대비 '보건용 마스크' 정보 제공

□ 식품의약품안전처(처장 손문기)는 봄철에 자주 발생하는 황사‧미세먼지에 대비하여 ‘보건용 마스크’의 올바른 구입, 사용시 주의사항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고 밝혔다.

○ ‘보건용 마스크’는 황사, 미세먼지 등 입자성 유해물질 또는 감염원으로부터 호흡기 보호를 목적으로 사용하는 제품으로, 의약외품으로 허가된 보건용 마스크는 55개사 287제품(’17.3.12.기준)이 있다.

* 보건용 마스크 생산‧수입실적: (’15년) 157억원 (’16년) 153억원

□ 의약외품으로 허가받은 ‘보건용 마스크’는 추위로부터 얼굴을 보호하는 방한대 등 일반 마스크와 달리 미세입자를 걸러내는 성능을 가지고 있으므로 일상생활에서 황사‧미세먼지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.

〈보건용 마스크 구입요령〉

○ 허가된 ‘보건용 마스크’ 포장에는 입자차단 성능을 나타내는 ‘KF80’, ‘KF94’, ‘KF99’가 표시되어 있는데, ‘KF’ 문자 뒤에 붙은 숫자가 클수록 미세입자 차단 효과가 더 크지만, 숨쉬기가 어렵거나불편할 수 있으므로 황사‧미세먼지 발생 수준, 사람별 호흡량 등을 고려하여 적당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.

- ‘KF80’은 평균 0.6㎛ 크기의 미세입자를 80%이상 걸러낼 수 있으며 ‘KF94’, ‘KF99’는 평균 0.4㎛ 크기의 입자를 94%, 99% 이상 각각 걸러낼 수 있다.

※ KF(Korea Filter): 보건용 마스크는 KF문자 뒤에 숫자를 표시하여 해당 제품의 입자차단 성능을 나타냄.

○ 구입 시에는 입자차단 성능이 없는 방한대, 의약외품으로 허가받지 않은 무허가 마스크 등이 황사, 미세먼지 등을 방지할 수 있는 것으로 광고‧판매되는 사례가 있어 주의해야 한다.

- 약국, 마트, 편의점 등에서 보건용 마스크를 구입하는 경우에는 제품의 포장에서 ‘의약외품’이라는 문자와 KF80, KF94, KF99표시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.

- 인터넷, 모바일 등 온라인 구매의 경우에도 인터넷 사이트에 게시된제품명, 사진, 효능‧효과 등 해당 제품이 ‘보건용 마스크’로 허가된것인지 확인하고 구입해야 한다.

〈보건용 마스크 사용 시 주의사항〉

○ 보건용 마스크는 세탁하면 모양이 변형되어 기능을 유지할 수 없으므로 세탁하지 않고 사용해야 하며, 사용한 제품은 먼지나 세균에 오염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재사용하지 말아야 한다.

○ 또한 수건이나 휴지 등을 덧댄 후 마스크를 사용하면 밀착력이 감소해 미세입자 차단 효과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고,착용 후에는 마스크 겉면을 가능하면 만지지 말아야 한다.

□ 식약처는 황사나 미세먼지가 심할 때는 외출을 가급적 자제하되 외출 시에는 의약외품으로 허가받은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하고, 외출 후 집에 돌아와서는 반드시 얼굴과 손발 등을 깨끗이 씻는 등 위생수칙을 철저히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당부하였다.

○ ‘보건용 마스크’ 품목허가 현황은 식약처 홈페이지(www.mfds. go.kr) →분야별 정보 →바이오(한약/화장품/의약외품) →의약외품 정보 → 의약외품 자료실에서 확인할 수 있다.

정보마당-보도자료 게시판의 이전/다음글 입니다.
다음 식약처, 폐구균 백신 유효성 검증 시험법 및 표준물질 확립
이전 식약처, 국제의료기기규제당국자포럼(IMDRF) 회원국 가입 추진
목록