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시작

보도 · 해명자료

[첨단분석팀] 부정불법 식품·의약품·화장품 분석 영역 확대된다
  • 부서명 : 첨단분석팀
  • 작성일 : 2019-01-24
  • 조회수 : 590
2018 식·의약품 등 수사·분석사례집 배포...575개 성분 43개 분석법

□ 식품의약품안전처(처장 류영진)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은 식품‧의약품‧화장품에 불법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낙태약, 비만치료제, 항히스타민 등 부정물질 575개 성분을 분석해 낼 수 있는 43개 분석법을 개발‧확립하여 부정‧불법 제품 유통을 신속히 차단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습니다.
* 식·의약품 중 불법혼입성분 분석법(27개), 식용금지성분 분석법(6개), 화장품 및 의약외품 분석법(10개) 등으로 다양한 분야의 분석법을 분류하여 총 43개 분석법을 개발·확립
○ 해당 분석법은 ‘2018 식의약품 등 수사‧분석사례집’으로 배포하여 부정·불법 식·의약품 검사·수사기관 등에서 부정불법 식품·의약품·화장품 등의 유통을 신속히 차단하는 데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.
- 이번 수사·분석사례집에는 ‘18년 새롭게 자체 개발한 ▲골다공증·통풍 등 치료제 성분 분석법 ▲임신중절의약품 분석법 ▲백선피 성분 분석법 ▲화장품 중 허용외 타르색소 분석법 등이 5건이 포함되어 있습니다.
* ‘17년 515개 성분에 대한 38개 분석법 개발, ‘18년 60개 성분에 대한 5개 분석법 추가
○ 참고로 지난 ‘15년부터 ’18년까지 분석법을 활용하여 수사단계에서 분석 의뢰된 2,250건을 검사하여, 아토피연고‧무표시 환 제품 등 476건에서 부정‧불법 성분을 확인하는 등 안전관리에 활용하고 있습니다.

□ 이번 분석법은 ▲식·의약품 중 불법 혼입성분 ▲식용금지성분 ▲화장품 및 의약외품으로 분류하여 분석 영역을 다양한 분야의 원료와 제품으로 확대하였습니다.
○ ‘식·의약품 중 불법 혼입성분 분석법’은 특정한 효능을 나타내는 의약품 성분을 불법으로 혼입하여 유통·판매되는 제품을 신속히 검사하는 데 활용될 수 있습니다.
* 식·의약품 중 불법혼입성분 분석법: 노인성 질환 골다공증, 통풍 등 치료제 성분(20성분), 임신중절의약품(4성분), 고혈압치료제 성분(34성분), 고지혈증치료제 성분(25성분), 발기부전치료제 및 그 유사물질(82성분), 스테로이드류(53성분) 등
- 골다공증·통풍 등 치료제 성분 분석법은 골다공증·통풍 등에 효과가 있다고 광고하는 건강기능식품 등을 대상으로 불법 의약품 성분* 함유 여부를 분석해 내는 방법입니다.
* 섭취 시 혈전 색전증, 간독성, 우울증 등을 유발
- 임신중절 의약품 분석법은, 우리나라는 임신중절(낙태)이 허용되지 않아 낙태약이 해외에서 불법적으로 유입되어 유통될 수 있어 불법 의약품이 국내로 확산되는 것을 차단하는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.
○ ‘식용금지성분 분석법’은 안전성이 확인되지 않은 식품원료나 성분 등이 들어있는 식품이 유통되거나 해외 직구 등을 통해 수입되는 것을 차단하는 데 활용될 수 있습니다.
* 식용금지성분 분석법: 백선피성분(4성분), 등칡성분(4성분), 만병초성분(3성분) 등
- 백선피 성분 분석법은 섭취 시 간독성의 위험이 있어 식품원료로 인정하고 있지 않은 백선피가 해외 직구 등을 통해 국내로 유입되는 것을 차단하거나 백선피가 들어간 불법 제품을 신속히 검사하는 데 활용될 수 있습니다.
* 식품에 사용할 수 없는 원료인 백선피를 민간에서는 봉삼 또는 봉황삼이라 하여 뇌졸중 및 풍 제거 등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술을 담그거나 물로 달여 섭취
○ ‘화장품 및 의약외품 등 분석법’은 화장품 소비 연령층 확대와 SNS‧블로그 등 다양한 구매 경로 등으로 불법 화장품 수입‧유통이 증가하고 있어 이를 차단하는 데 활용될 수 있습니다.
* 화장품 및 의약외품 분석법: 화장품 중 허용 외 타르색소(19성분), 화장품 중 살균보존제 성분 I,II(13성분), 발모관련성분(13성분), 프탈레이트(6성분) 등
- 화장품 중 허용외 타르색소 분석법은 각 나라별로 화장품 타르색소 사용 기준이 달라 우리나라에서 허용되지 않은 타르색소가 사용된 제품을 신속하게 검사하는 데 활용될 수 있습니다.
- 발모관련 성분 분석법은 최근 학업 및 직장생활 스트레스 등으로 탈모 증상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어 탈모 완화 및 발모를 표방하는 제품에 의약품 성분을 불법으로 혼입하는 사례가 있어 불법 제품을 검사하는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.

□ 안전평가원은 앞으로도 부정‧불법 식‧의약품을 신속,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안전성이 확보되지 않은 식·의약품 및 화장품이 국내 유통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.
○ 이번 사례집은 식약처 홈페이지(www.mfds.go.kr) → 법령‧자료 → 자료실 → 매뉴얼/지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