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시작

보도 · 해명자료

식품 안전섭취가이드 대국민 서비스
  • 부서명 : 오염물질과
  • 작성일 : 2018-10-31
  • 조회수 : 144
- 하루 식사 중 중금속 및 다이옥신 안전수준 및 섭취 주의사항 제공 -

□ 식품의약품안전처(처장 류영진)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은 올바른 식습관을 유도하고 안전하게 식품을 섭취하는 방법을 안내하기 위하여 ‘식품 안전섭취 가이드 프로그램’을 개발하고 식품안전나라(https://www.foodsaftykorea.go.kr)를 통해 10월 31일부터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습니다.
* 식품안전나라>건강·영양정보>식품안전섭취가이드 프로그램에서 참여
○ 이번 프로그램은 개인이 하루에 먹은 음식과 식사량 정보를 통해 에너지와 영양소별 적정 섭취여부와 중금속과 다이옥신 노출 수준을 알려주고 식품 섭취 주의사항을 안내하여 건강한 식생활을 유도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.
- 특히 영양섭취 수준과 유해물질 노출평가를 위해 기존 식품별 중금속‧다이옥신 오염도 데이터베이스(DB), 식품섭취량 DB, 음식별 레시피 DB를 연계‧활용하였습니다.
* 중금속 6종(납, 카드뮴, 비소, 수은, 무기비소, 메틸수은)과 다이옥신

□ 식품 안전섭취가이드 프로그램은 ▲일반정보 ▲식사정보 ▲섭취량 확인 ▲섭취량 결과 순서로 정보를 입력하고 그 결과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.
○ 일반정보는 개인별 특성을 반영할 수 있도록 성별, 신장, 체중, 나이를 입력하도록 되어있으며, 여성의 경우 임신(초기·중기·후기)·수유 여부를 선택하도록 세분화 되어 있습니다.
○ 식사정보에는 간식을 포함하여 하루 동안 먹은 음식을 끼니별로 음식명과 섭취량을 입력합니다.
- 예를 들어 점심식사로 먹은 짜장면을 입력하면 짜장면, 간짜장면, 삼선짜장면이 검색되고 실제 섭취한 음식을 선택할 수 있으며, 섭취량은 1그릇을 기준(100%)으로 섭취비율(%)로 조정합니다.
○ 섭취량확인에서는 입력한 성별, 연령대에 필요한 에너지 섭취량 대비 실제 섭취한 열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- 식품별 섭취량이 너무 많거나 적게 입력될 경우 영양수준과 유해오염물질 노출수준 평가가 제대로 이루어질 수 없어 평가 시작 전에 오입력 여부를 다시 확인한 뒤 입력하도록 하였습니다.
○ 섭취량결과는 ▲유해물질 노출 수준 결과 ▲영양섭취 평가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- 하루 동안 섭취한 음식과 섭취량을 토대로 유해물질(중금속 6종, 다이옥신) 노출량을 평가하여 ‘안전’ 또는 ‘주의’로 결과를 알려주고, ‘주의’가 필요한 경우 유해물질 함량이 높은 식품과 함께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도록 섭취량과 섭취빈도를 제안합니다.
* (예시)메틸수은 ‘주의’에 대한 섭취안내: “다랑어(생것)는 일주일에 가식부로 460g(스팸 캔 작은 것 분량으로 2캔) 미만으로 섭취하는 것이 안전합니다”
- 영양섭취 평가는 성별, 연령, 임신·수유 여부를 고려한 에너지(칼로리)와 영양소별(단백질·탄수화물·지방) 적정 섭취여부를 ‘적정’, ‘과다’, ‘과소’로 판정합니다.

□ 식약처는 이번 식품 안전섭취 가이드 프로그램이 국민들께 유해물질로부터 안전하고 건강한 식생활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할 것이며, 앞으로도 곰팡이 독소 등의 유해물질도 추가로 제공할 계획입니다.